

눈 밑 피부는 얼굴에서 가장 얇은 피부 중 하나로, 진피층이 매우 얇게 구성되어 있어 작은 변화에도 쉽게 처짐과 주름이 생기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그 중 눈 밑 돌출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안와지방이 전방으로 돌출되면서 형성되는 ‘눈밑지방’의 돌출현상입니다.
원래 안와지방은 안와격막이라는 섬유성 막에 의해 앞으로 밀려 나오지 않도록 단단히 지지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노화가 진행되면 지방을 억제하는 힘이 약화되어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감소로 인해 격막이 느슨해지고 얇아집니다. 그 결과 지방이 전방으로 ‘볼록하게’ 밀려 나오는 형태가 됩니다.

안륜근은 아래눈꺼풀의 폭과 형태를 결정하는 근육입니다. 눈을 감고 깜빡이며 미세한 표정을 만드는 역할을 하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근섬유가 감소하고 지방조직으로 대체되면서 힘이 떨어집니다.
🟣반복적 수축에 의해 긴장패턴 변화
웃음, 미간긴장, 표정습관으로 인한 지속적 수축이 근육의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근육의 아래쪽 경계가 처지면서 생기는 불룩함
근육이 하방으로 늘어지면 눈 밑의 경계선이 아래로 내려오며 그림자도 깊어집니다.

20대 – 유전적 구조 차이에 의해 ‘눈 밑 곡선’이 결정되는 시기
이 시기에는 피부의 콜라겐 섬유가 풍부하고 안륜근의 긴장도 또한 양호하며, 인대 조직 역시 견고한 상태입니다. 그럼에도 눈 밑이 불룩하거나 그림자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유전적 안와지방 돌출에 의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0대 – 구조적 약화의 초기 변화가 서서히 시작되는 시기
겉으로는 큰 변화가 느껴지지 않더라도 아래눈꺼풀 내부에서는 초기 미세 구조 붕괴가 서서히 진행되는 시기입니다. 특히 30대 중반 이후부터는 ‘노화의 전조’라고 할 수 있는 작은 변화들이 관찰되기 시작합니다.

하안검수술은 눈꺼풀을 구성하는 여러조직층(피부-근육-중격막-안와지방-지지인대)의 구조적 균형을 재정비하여 눈 밑의 전체적인 구조를 개선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하안검수술은 구조적 원인을 파악하고 필요한 조직을 선택적으로 절제, 보강, 재배치하여 눈 밑의 해부학적 구조를 교정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1단계 : 늘어진 피부 · 근육 · 지방 상태 평가
지방돌출이 단독인지, 중격막 약화에 의한 것인지 평가
안륜근 긴장도 평가, 지방양, 위치 등 파악
2단계 : 피부 절제 및 지방재배치
늘어난 눈 밑 지방을 정리하고 지방주머니를 제거 또는 재배치하여 눈밑 볼룩함을 개선합니다.

✔️안와지방 돌출이 지속적으로 보일 때
웃거나 표정을 지을 때 안륜근이 수축되면서 지방을 앞으로 밀어내기 때문에, 안륜근과 지방의 연결구조가 불안정해졌음을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눈 밑 구조 변화 인해 ‘피곤한 인상’이 지속될 때
눈 밑 지방돌출, 꺼짐, 주름, 피부이완, 음영이 복합적으로 겹치면 얼굴 전체 인상이 항상 피곤해 보이고 나이가 들어보이는 인상으로 굳어질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