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슴수술 후의 모습은 때론 기대와 다를 수 있습니다. 겉으로는 아무 문제가 없어 보이는데 마음 한켠에 자리잡은 미묘한 불편감이나 아쉬움은 시간이 지날수록 커지기도 합니다. 혹은 겉으로도 확연히 드러나는 비대칭, 모양의 이상, 감각의 변화 등이 지속되어 심리적인 부담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유방과의 상호작용, 섬유화 반응 또는 위치적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들은 일상생활의 불편함까지 야기할 수 있습니다.

소유방증 혹은 발달성 유방저형성의 경우 볼륨이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부족한 상태를 말합니다. 발달이 미약하고 지방조직의 양 또한 적은 편으로 평면적으로 보이거나 흉곽의 윤곽이 그대로 드러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새가슴형의 경우나 앞뒤로 돌출되어 있거나 중앙이 지나치게 좁은경우 이격현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임신과 수유는 반복적인 팽창과 위축으로 인해 크기와 형태에 급격한 변화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수유가 종료되면서 위축되거나 지방조직으로 대체되는 과정에서 탄력성이 감소할 수 있으며 조직의 밀도가 낮아 쉽게 처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보형물과 관련된 문제, 외형적인 불만족 또는 유방조직의 변형 등을 교정하기 위해 시행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 중 구형구축은 보통 베이커 분류법에 따라 1-4단계로 구분됩니다. 또한 보형물이 원래 위치에서 벗어나 상하좌우로 이동하는 경우 하방 및 측면 이탈 등의 현상이 있으며 이는 피막의 불완적한 고정이나 조직의 약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의 원인은 명확하게 규정되지는 않았으나 보형물 표면의 반응, 감염, 혈종 등의 요인이 관여할 수 있습니다.

면역반응이 과도하게 활성화되면 피막이 더욱 두꺼워지고 수축하여 이를 압박하게 됩니다. 또한 피부에 존재하는 포도상규균이나 혐기성 박테리아 등의 세균감염이 주요 원인균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흡연과 음주는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조직 치유를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니코틴은 혈관수축을 유발하여 산소공급을 저해하고 이로 인해 세포 재생을 현저히 감소시킵니다. 음주는 면역반응을 약화시키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