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피부과 서면기미제거 피부톤에 따라 정도가 다른 이유는?
피부과

서면기미제거 피부톤에 따라 정도가 다른 이유는?

공유

기미와 색소침착 문제의 현상은 색소를 형성하는 멜라닌의 과도한 생성 또는 불균형으로 인해 나타납니다. 다양한 내적 및 외적 요인에 의해 주로 얼굴부위에 발생하며 종종 호르몬 변화와 자외선 노출과 같은 요인과 밀접하게 연관됩니다. 피부의 멜라닌세포가 과도하게 활성화되어 특정 부위에 색소가 축적됨으로써 나타납니다.

피부 톤에 따라 색소침착이 발생하는 정도가 다른 이유는?

주로 멜라닌의 종류와 분포, 활성도, 그리고 피부 보호 메커니즘의 차이 때문입니다. 피부 톤이 어두운 사람은 멜라노사이트의 활성도가 높아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색소침착이 더 쉽게 발생하고 눈에 띄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피부톤이 밝은 사람은 생성이 상대적으로 적지만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거나 외부자극이 강할경우 색소침착이 국소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자외선과 호르몬은 합성효소인 티로시나아제의 활성증가와 멜라노좀 전달과정을 가속화하며 이는 특정 부위에 색소침착을 유발합니다. 티로신과 도파는 산화과정을 거쳐 유멜라닌 또는 페오멜라닌으로 전환됩니다. 생성된 멜라닌은 멜라노좀이라는 소포체에 저장된 뒤, 케라티노사이트로 전달됩니다. 기미가 생긴 부위에서는 멜라노좀의 크기와 수가 비정상적으로 축적됩니다.

멜라닌은 피부, 머리카락, 눈의 색을 결정짓는 색소로 우리 몸을 외부환경으로부터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단순히 색을 부여하는 기능을 넘어 자외선 방어, 피부 손상 예방, 그리고 면역 방응에 기여하는 생리학적으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 자가관리 및 미백제품의 사용

SPF 30 이상, PA+++ 이상의 광범위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합니다.

알부틴, 나이아신아마이드, 코직산, 아젤라익산 등

  • 균형잡힌 식단, 건강한 생활 습관

비타민 C, E,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여 피부를 보호합니다.

수면 부족과 스트레스는 호르몬 변화를 유발하여 기미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피부 세포 대사와 호르몬 분비를 변화시키며 특히 멜라닌 세포를 자극하는 멜라노사이트 자극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킴으로써 기미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코르티솔 수치를 높이고 활성산소종을 생성하여 염증반응을 유도하고 멜라닌 생성을 촉진하는 악순환을 형성합니다.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다른 게시글은 어떠세요?

서면탈모병원 여성탈모와 남성탈모의 치료법은 어떻게 다를까요?

아침마다 머리를 빗을 때, 손에 엉겨 붙은 머리카락을 조용히 치워본 적이 있으신가요?...

서면바디리프팅 지방도 줄이고 탄력도 지키는 방법은?

다이어트를 하면 체중은 줄고 몸매도 가벼워지지만, 정작 사진을 찍었을 때 만족스럽지 않은...

해운대윤곽주사 이중턱, 왜 쉽게 빠지지 않을까요?

이중턱은 비교적 작은 부위임에도 불구하고 얼굴전체의 윤곽선과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구조입니다....

센텀입술필러 얇은 입술개선을 위한 2가지 접근방법

입술은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무의식적인 감정반응을 드러내는데 사용됩니다. 이를테면 누군가가 발언 전...